반응을 존중하되, 동료들 간의 충분한 협의를 거쳐 자신의 반응을 검증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절차
1) 반응의 형성
학습 문제 확인 배경 지식이나 경험 활성화
작품 개관 및 작품 읽기
2) 반응의 명료화
작품에 대한 개인적 반응의 표현 반응에 대한 토의(질의/응답)
3) 반응의 심화
*
중심의 소설읽기교육 수업방법을 제안하기로 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초등학교를 갓 졸업한 중학교 1학년부터 읽기에 흥미를 가질 수 있다면 이상적일 것이라 판단하여 대상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Ⅱ. 본론
1. 읽기
1)읽기의 개념
가. 읽기와 독서
읽기란 글자를 바르게 읽도록 지도하는 초등학
중심 내용 파악하기
3) 듣기 후 활동
요약하기, 결론 도출하기, 자신의 생각이나 삶과 관련짓기, 사용한 책략의 적절성 파악하기
2. 읽기의 과정
읽기의 활동은 `읽기 전 활동`, `읽는 중 활동`, `읽은 후 활동`으로 나누며 구체적 활동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읽기 전 활동
동기 유발, 예측하기, 목적 설
반응과 진술에 주목하는 것, 그리고 아무리 하찮은 의견일지라도 경청해 주는 행위 등은 학생의 자유 반응을 조장하여 활발한 문학 수업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문학 감상의 목표를 구현하기 위한 반응중심 수업의 성패는 결국 교사가 수업을 얼마나 아동 중심으로 디자인하고 반응 활성화를 유도하
Ⅰ.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의 발생배경
1. 독자반응 이론의 등장
역사적으로 볼 때 문학 이론은 문학교육 현장에 막대한 영향을 끼쳐 왔다. 따라서 문학 이론의 변화 동향을 살피는 것은 반응중심 문학교육에 관한 논의가 어떠한 줄기를 타고 일어나게 되었는지 살피고, 간접적으로 문학교육
Ⅰ.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의 기본개념
1. 반응의 개념
1) 로젠블랫
환기(evocation)의 개념을 텍스트와의 심미적 거래 동안 독자가 자신의 언어적 문화적 삶의 과거 경험에서 끌어온 아이디어․감각․느낌․이미지를 선택하여, 그것을 새 경험인 환기된 시나 소설 또는 희곡으로
패러다임과 결합 : 읽기교육에 큰 영향을 미침
(3) 상호작용식 모형
‘상향식 모형 보완’ + ‘하향식 모형 추가’ → 양방향에서 독해가 진행됨
앞의 두 모형보다 설득력 있는 설명과 읽기의 다양한 면을 가장 가깝게 제시.
의의 : 이전의 모형에 비해 읽기의 과정을 훨씬 설득력 있게 설명함
만들도록 하는 단원에 적용이 가능하다.
3-2 읽기, 15. 마무리 잘 해요(5/7), 6-1-17 주고받는 마음(1/6)
주제를 탐색해 가는 과정을 필요로 하는 수업에 적용
다양한 관점이 공존하는 내용에 적용
논리적 말하기듣기 학습에 적용
3. 선택하기
1) 문제 상황 확인
학습 동기 유발 및 학습 문제를 확인한다.
교육현상은 문화로서 주체들의 실천을 통해 다른 문학을 창조하는 과정에 대한 이해와 수용 등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과정과 그 결과로 이루어지는 문화가 成遂되도록 도모하는 일이다. 따라서 이상의 구도 가운데 어느 한 영역만을 중심으로 구성하는 문학교육의 개념은 부분적임을 면키 어렵다.
물
중심의 읽기전략으로부터 텍스트와 학습자의 만남을 ‘경험의 총체적인 범주’로 파악하는 심미적인 읽기전략으로 전환시키게 된다. 그 결과 문학작품의 감상능력은 작품세계를 탐구하는 반응의 과정속에서 능동적으로 형성된다고 할수있다.
본 연구자는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반응중심문학교육에